인간공학디자인 교과 설명 |
인간공학디자인 |
주차 | 강의 내용 | 과제 |
제 1 주 2/8 | Market Analysis 과목 소개 및 GOOD GRIP 프로젝트 소개 중력과 사용성에 대한 이해 | GOOD-GRIP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3인 1조 팀 구성 과제: Product Analysis 방법 학습 |
제 2 주 2/15 | Empathy User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방문 1시 30분 ~ 6시까지 체험 | 체험 보고서 및 마켙 보고서 작성 완료 |
제 3 주 2/22 | Task Analysis Goal – Task – Function 관계 이해 Context 에서 다양한 Task의 이해 다양한 Task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손모양 이해 Task Analysis 학습 각 해당 Persona 입장에서 각 도구의 사용상의 문제점을 최대한 파악하기 (자주 사용하는 기능 / 가끔 사용하는 기능 중심) | 사용하는 환경 및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발생하는 Hand-tool의 사용상의 문제점을 관찰하고 기술하기 과제: 사용상의 문제점 관찰을 통한 Insight 도출 사용상의 문제점 / 보관상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'사람들은 이 도구를 이렇게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는 구나' 하는 Insight 도출 |
제 4 주 3/1 | Problem Identification 디자인 컨셉 개발 워크샵 사용상 문제점 도출 (어떤 문제점을 어떤 해결안을 통하여 해결하려 하는가?) | 팀 별 Task Analysis 리뷰 과제: 디자인 스케치를 통하여 디자인 해결안 제시하기 |
제 5 주 3/8 | Concept Generation 수업시간 Clay 사용법 워크샵 (수업 시간 전에 Clay 준비하기) 사용성 문제점 3가지를 선정하고, 이를 해결하기 위한 3가지 컨셉을 도출하기 | 과제: 각 컨셉에 해당하는 Clay 모형을 제작한다. 각 Clay모델을 직접 사용해 보면서, 문제점이 제대로 개선된 한 컨셉의 Clay 모델을 선정한다. |
제 6 주 3/15 | User Engagement & Emotional Form Development 선정된 Clay 모델을 바탕으로 3가지 다른 조형언어를 가진 Primary Line (시각적 중심축을 가진) 스케치 전개 | 과제: 스타이로 폼을 사용하여 3개의 다른 조형언어를 가진 모델 개발 및 Critique |
제 7 주 3/22 | User Engagement & Physical Form Development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,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Visual Cue를 개발하는 작업 진행 및 컬러링을 위한 파팅 라인 개발 어떻게 사용성 평가 리포트를 작성하는가? 사용성 평가를 위한 용어 정리 | 과제: 사용성 평가 보고서 작성 3 가지 스타이로 폼에 라인테이핑 작업을 한 후에 사용성 평가 진행 (작업 중 손바닥 및 손목의 사용 만족도) (디자인 컨셉의 전달 정도) (학습의 용이도 / 시각적 매력도) |
제 8 주 3/29 | Usability Test 사용성 평가를 바탕으로 최종 디자인 선정 3D Fusion 사용법 교육 (특강 진행) | 과제: 최종 선정된 작업물을 바탕으로 컴퓨터 모델링 혹은 레진 작업 진행 |
제 9 주 4/5 | Model making 혹은 3D printing 3D 프린팅 업체와 연계하여 되도록이면 3D 프린팅으로 작업 진행 | 과제 3D 출력업체를 방문하여 3D 파일 출력 및 샌딩 / 컬러링 및 조립 진행 |
제 10주 4/12 | Promotional Video Clip 제작 모델 조립 작업 진행 / Final Mock-up 진행 | 사용자가 참여하여 제품의 사용 결과를 직접 비교하여 보여주는 비디오 클립을 제작한다. |
제 11 주 4/19 | 발표 판넬 작업 | 컬러링 / Visual Cue 및 사용 매뉴얼 작성 |
제 12 주 4/26 | Final Presentation 최종 전시 | 전시 판넬 리뷰 / 최종 프리젠테이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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